1장 - 코딩테스트, 어떻게 준비할까?
코딩테스트 시험볼때 IDE를 사용하므로 IDE로 연습해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.
코드업, 백준온라인 저지, 프로그래머스 기출문제 활용
시간복잡도
보통 O(N^3)을 넘어가면 문제풀이에 이용하기 힘들다.
10억 연산횟수 - 1초 걸리고, 보통 1~5초 이내에 완료되어야 한다.
시간복잡도에서 연산은 사칙연산, 비교연산등의 기본연산을 위한다. 비교연산도 들어가는 것에 주의
N의 범위에 따라 N , N^2 , N^3 사용 가능한 것이 달라진다.
공간복잡도
메모리 사용량을 의미하고, 코딩테스트에서는 보통 128~258 MB의 제한이 있다.
보통 데이터 갯수가 1000만 단위가 넘어가면 이 제한을 넘는다.
시간과 메모리 측정이 가능한 코드가 존재한다.
2장 - 16~20년도 코딩테스트 기출 분석
코딩테스트에서는 주로 기초알고리즘에 기반하는 문제 출제
출제 빈도 순서 : 그리디 > 구현 > DFS/BFS 이용 탐색문제 > 정렬 >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> 이진탐색 > 최단경로 순
시간이 촉박할 수 있으나, 절반이상을 맞추면 보통 통과
채용프로세스
서류검토 - 코딩테스트 - 기술면접 - 인성면접
대기업은 코딩테스트에, 스타트업은 기술면접에 비중 (대기업은 경험보다 문제해결능력, 스타트업은 경험중시)
기술면접
알고리즘 문제풀이와 질의응답 - 코딩테스트 내용토대로 면접진행, 접근방식과 풀이방식을 논리정연하게 설명해야함
-> 어떤 상황에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하는지 적어둔 부분을 익혀둘 것 (특정한 상황에 무엇이 좋은지 판단할 수 있어야)
포트폴리오 질의응답
->게임회사 취업고려시 포트폴리오 완성, 문서화 (프로젝트당 1~2장 분량으로 개발과정 문서로 정리, 문제점과 해결방법 배운점 정리, 깃허브에 소스코드 올리고 배포경험 ,AWS 등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했으면 이력서 기술)
컴퓨터공학 지식 질의응답
운영체제나 컴퓨터 아키텍쳐, 개발방법론 등 알고리즘을 제외한 질문은 보통 직무에 관련된 내용을 물어보므로 관련 분야의 지시을 중점으로 알아둘 것.
깃허브
깃허브에 만든 프로젝트와 백준 온라인 저지에서 푼 정답 소스코드를 정리해서 올리는 것이 좋다.
잔디밭 - 성실함을 어필할 수 있음
인성질문 리스트
개발하면서 행복했던점 - 얼마나 개발에 열정이 있고 재미를 느끼는지 보고싶은 것
자신이 가장 열정적으로 참여한 프로젝트 - 내가 맡은 임무에서 어려운점, 해결한점 , 배운점 (실력향상) 을 이야기할 것
회사에 궁금한 것 - 개발자의 성향중에서 긍정적인 부분 이끌어낼만한 것 ( 수면공간 - 문제를 끝까지 해결하는 성격이라 수면공간 있으면 좋다~ 식으로 )